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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는 것

일본 프리미엄 위스키 - 야마자키 위스키의 특징, 라인업(feat. 야마자키 증류소)

by 음식서생 2023. 3. 21.

얼마 전 뉴스에서 마트 등에서 이벤트로 실시한 위스키 행사에 사람들이 몰렸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최근 위스키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데요. 그중 일본 위스키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세계적으로 일본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중국에서 일본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요가 많아진 영향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일본 위스키가 어떻게 세계 5대 위스키에 속 할 수 있었으며, 일본 위스키에 대한 역사도 잠시 알아봤습니다. 

 

 

세계 5대 위스키에 속하는 일본 위스키의 역사와 특징

세계 5대 위스키 일본의 위스키가 세계 5대 위스키에 속한다는 걸 알고 있나요? 세계에는 다양한 곳에서 위스키가 생산되고 있는데 그중 특히 좋은 곳은 스카치위스키(스코틀랜드산), 아이리쉬

umsik.co.kr

 

이번 포스팅에선 일본 프리미엄 위스키인 야마자키 위스키에 대해 소개합니다.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증류소인 산토리 사의 야마자키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야마자키 위스키에 대해서 설명에 앞서, 위스키를 생산하는 증류소에 대해서 알아야 해당 위스키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야마자키 증류소에 대해 먼저 소개합니다.

1923년 당시 야마자키 증류소    출처 : 산토리 공식 유튜브 영상

야마자키 증류소

1923년 토리이 신지로는 당시 스코틀랜드에서 위스키에 대해 공부하고 귀국한 다케츠루 마사다카와 함께 교토와 오사카의 중간 지역에 야마자키 증류소를 세웠습니다. 토리이 신지로는 해당 증류소 부지가 물이 무척 깨끗하고, 지역의 습한 날씨는 위스키를 숙성시키는데 최적의 환경이라 판단했습니다. 야마자키 증류소는 덴노자 산과 오토코야마 산 사이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계곡 산기슭에 위치해 있고, 카츠라, 우지, 키즈 3개의 강이 만나는 곳에 있어 습한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또한 위스키 생산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물인데, 증류소 주변은 16세기 일본 차(茶)의 장인 '센노 리큐'가 남긴 다도실인 '묘키안'과 '다이안'이 있는 곳일 정도로 일본에서 물이 맑고 부드러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교토와 오사카 사이에 위치한 야마자키 증류소(왼쪽), 3개의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야마자키 증류소(오른쪽)       출처 : 구글맵

야마자키 증류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위스키를 생산하기 위해 단식 증류기(Pot Still)와 연속식 증류기(Coulmn Still)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또한 스코틀랜드의 증류소들을 방문해 보면 증류기의 모양이 모두 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야마자키 증류소에서는 조금씩 모양이 다른 증류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위스키를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모양의 증류기를 사용합니다.

야마자키 증류소의 조금씩 다른 모양의 증류기     출처 :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

또한 야마자키 증류소에서는 숙성 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오크통을 사용합니다. 위스키를 숙성시키기 위해 버번, 셰리, 일본 미즈나라 오크통을 혼합하여 사용하는데, 버번 캐스크(오크통)는 달콤하고 크리미 한 맛을, 셰리 캐스크(오크통)는 풍부하고 과일의 맛을 더합니다. 그리고 일본이 원산지인 미즈나라 오크통은 야마자키 특유의 스파이시하고 향긋한 풍미를 위스키에 부여하고, 목재에 바닐린을 만드는 성분이 풍부해 바닐라 향을 더해줍니다.

미즈나라 오크통은 일본 자라는 참나무로 만든 오크통이며, 해외에서 참나무 오크통 수입이 어려웠던 전시부터 전후까지 일본에서 선택한 소재였습니다. 나무 특성상 투과성이 좋아 원액의 손실이 많고, 투과성이 좋으니 향에서 나무의 특성이 너무 강했습니다. 제작과정에서도 나무가 곧게 자라지 않아 오크통을 만드는데 일련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블렌더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미즈나라 오크통을 반복해서 숙성에 사용한 결과 위스키는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오크통(왼쪽), 일본산 참나무 단면(가운데), 야마자키 증류소(오른쪽)        출처 :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

야마자키 위스키의 특징

  • 맛 : 야마자키 위스키는 말린 과일, 바닐라, 오크를 포함하는 복잡한 맛의 레이어로 유명합니다.
  • 향 : 일반적으로 꿀과 향신료의 향기와 함께 과일과 꽃으로 묘사 되며 약간의 피트가 느껴지는 섬세한 향이 느껴지는 게 특징입니다.
  • 부드러움 : 야마자키 위스키는 종종 부드러움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데, 이는 증류소의 세심한 숙성 과정과 디테일에 신경 쓴 결과입니다.
  • 균형 : 다양한 맛과 향이 어우러져 조화로운 맛과 향의 경험을 만들어내는 등 균형이 잘 잡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맥아 : 야마자키 위스키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일본 보리의 사용입니다. 보리는 품질과 풍미를 고려해 엄선된 것을 사용하고, 일본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이탄을 사용한 전통 방식으로 맥아를 처리했습니다. 이는 위스키에 은은한 단맛과 약간의 향신료가 가미된 부드럽고 복합적인 독특한 맛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야마자키 위스키는 세계적인 권위의 위스키 품평회에서 수많은 수상을 하였습니다. 특히 유명한 위스키 바이블 저자 짐 머레이는 한정판인 '야마자키 셰리 캐스크 2013'을 세계적인 위스키들을 뒤로하고 2015년에 세계 최고의 위스키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야마자키 위스키는 세계의 다른 위스키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풍미를 가진 고품질 싱글 몰트 위스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야마자키 위스키 라인업

야마자키 위스키 디스틸러스 리저브(YAMAZAKI DISTILLER'S RESERVE)

딸기, 체리, 복숭아를 연상 시키는 과일향과 달콤한 코코넛 바닐라향, 계피향이 조화를 이뤄 마무리. 일본 미즈나라 오크의 톡 쏘는 향이 느껴진다. 

색상 : 골드

알코올 도수 : 43% ABV

야마자키 12년(YAMAZAKI 12 YEARS OLD)

복숭아, 파인애플, 정향, 오렌지 등 복잡한 마른 과일향과 버터의 크리미함이 느껴진다. 부드러운 생강향과 시나몬향이 여운을 오래 남긴다.

색상 : 연한 골드

알코올 도수 : 43% ABV

야마자키 위스키 디스틸러스 리저브(왼쪽), 야마자키 12년(가운데), 야마자키 12년 시음(오른쪽)     출처 :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 개인 사진

 

야마자키 18년(YAMAZAKI 18 YEARS OLD)

건포도 살구향에 부드러운 커피향이 느껴지며, 다크초콜릿의 부드럽고 깊은 단맛이 혀를 감싼다. 오크와 약간의 피트가 느껴지며 섬세하고 감미로운 향이 특징이다.

색상 : 진한 호박색

알코올 도수 : 43% ABV

야마자키 25년(YAMAZAKI 25 YEARS OLD)

섬세하고 풍부한 아로마향이 특징이며, 다양한 말린 과일향과 바닐라, 꿀, 초콜릿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입안에서는 매우 부드럽고 깊은 풍미가 느껴진다. 마지막은 스모크, 오크향과 스파이시향 등 깊고 복합적인 맛이 오래 남는다. 

색상 : 호박색

알코올 도수 : 43% ABV

야마자키 18년(왼쪽), 야마자키 25년(오른쪽)    출처 :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

야마자키 55년(YAMAZAKI 55 YEARS OLD)

강한 아로마향과 잘 익은 과일의 달콤하고 숙성된 향이 나며, 첫 모금부터 입안에 풍미가 부드럽고 매끈하게 다가오며 달콤함과 씁쓸함이 뒤섞인 미즈나라 오크의 맛이 느껴진다. 마지막은 약간 씁쓸하고 향긋한 나무와 같은 향과 스모키 함이 달콤하고 풍부한 여운을 남긴다. 

색상 : 짙은 호박색

알코올 도수 : 46% ABV

야마자키 55년의 경우 2020년 1월 100개 한정으로 추첨방식을 통해 판매했으며, 당시 가격은 약 3,100만 원이었습니다. 그해 8월 '야마자키 55년'은 홍콩 경매장에서 9억원에 낙찰되며, 2011년 한정 판매한 '야마지키 50년'의 3억 5000만원 낙찰 기록을 넘어서 일본 위스키 최고 낙찰 금액 기록을 세웠습니다.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야마자키 55년 산은 1960년에 야마자키 증류소 설립자인 토리이 신지로의 감독하에 증류된 성분을 가진 귀중한 싱글 몰트 블렌드이며, 이후 미즈나라 오크 캐스크에서 숙성되었습니다. 그리고 1964년에는 산토리의 두 번째 마스터 블렌더인 케이조 사지에 의해 미국산 화이트 오크 캐스크에서 숙성되었습니다. 그 후 산토리의 5대 수석 블렌더 후쿠요 신지는 3대 마스터 블렌더인 토리이 신고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블렌딩 하였습니다.

야마자키 55년     출처 :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

마치며

최근 몇 년 동안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 외, 특히 미국, 유럽, 중국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인기와 찬사에도 불구하고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 문화와 전통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일본의 장인 정신의 우수성을 상징하며, 특별한 행사나 기념일에 제공됩니다.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에서 결혼식이나 장례식과 같은 전통적인 의식에도 사용되는데, 이는 존경과 환대의 표시로도 여겨집니다. 전반적으로 야마자키 위스키는 전통적인 일본 기술의 장인정신과 현대 위스키 제조의 혁신과 창의성이 결합된 결과물입니다. 야마자키 위스키의 독특한 맛과 높은 품질은 전 세계 위스키 마니아들 사이에서 찬사를 받게 만들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일본 문화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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